본문 바로가기

저녁 뉴스

> 다시보기 > 저녁뉴스

공유 인쇄 목록

<교육현장 속으로> 스타트업 데모데이 '2019 SPRING 츄츄데이'

교육, 교육 현장 속으로, 대학

이영하 작가 | 2019. 05. 22

[EBS 저녁뉴스]

고려대학교에서는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위해 국내 최초로 경영대학 내 '스타트업 연구원'을 설립해 무료로 창업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청년 대표들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데모데이 행사를 열었다고 해 찾아가 봤습니다. <교육 현장 속으로>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지난 10일, 다양한 아이템으로 스타트업 시장에 갓 입성한 ‘미래 기업가’와 현업에 종사하는 ‘예비 투자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원에서 진행하는 ‘데모데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서인데요. 

 

본인들의 개발품과 사업 모델을 공개하는 자리인 이 행사에 참여한 팀들은 모두 그간 연구원에서 최대 1년간 무상으로 제공하는 창업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실력을 갈고 닦아 왔습니다.

 

인터뷰: 문정빈 교수 / 고려대 경영대학 일진창업지원센터장

"저희 스타트업 연구원에서는 엄선된 과정을 거쳐 창업 팀들을 선발하고요. 스타트업 앙트프러너십 에듀케이션센터와 협업해서 아카데미라든지, 현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을 모셔가지고 강연도 듣고요. 또 그분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드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재우 대표 / ENJOYING LIONS (스타트업 팀)

"여기에 입주를 작년 7월 초에 하게 되어서요. 1년 동안 인큐베이팅을 받았고, 오늘이 그것을 발표하는 자리였습니다. (스타트업 연구원은) 어엿한 회사의 조건을 갖추게 만들어주는 곳이고 그런 목적에 맞게 저희도 잘 인큐베이팅을 받았고 그리고 여기에 많이 오신 액셀러레이터 분들을 만나 뵙고 투자를 받는다면 더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 하더라도 오늘 좋은 조언들 받고 많은 응원 받아가고 싶은 마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행사를 위해 모인 청년 창업가들은 누구보다 진지하고 또, 절실한 마음을 담아 발표에 임했는데요. 

 

"저희는 저희 자체가 도전하는 팀이고 또 다른 도전을 하고 있는 우리들을 위해서 브랜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일상 내에 크고 작은 일을 도전을 하는 남성들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론칭하고 우리 고객들과 그 가치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현업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인 창업 선배이자 예비 투자자들의 날카로운 질문과 지적도 이어졌습니다. 

 

"(해외 시장 외) 국내에서 판매를 검증해 보신 적은 있는지, 그 과정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있긴 있거든요."

 

발표 이후, 각 팀 부스에는 제품에 대해 문의하는 사람들로 북적였는데요.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혁신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 이제 막, 창업의 길로 들어선 청년 대표들.

 

‘예비 기업가’이기도한 우리 청년들이 가진 꿈은 무엇일까요?

 

인터뷰: 신재호 대표 / 스카이랩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팀)

"게임이라는 어떤 매체를 활용해서 뜻깊고 힐링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지만 조금 더 나아가서는 다양한 감성 콘텐츠를 게임뿐만 아니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매체를 활용해서 많은 사람들을 찾아뵙고 싶어요."

 

인터뷰: 권재우 대표 / ENJOYING LIONS (스타트업 팀)

"지금은 당장 술 키트를 만들고 있는 회사지만 더 멀리 봤을 때는 조금 더 여유롭고 의미 있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려는 회사예요.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빨리 적응하라고만 재촉들을 많이 하는데 그럴 필요 없다는 메시지를 세상에 전달하고 싶어요."

 

오늘도 청년 창업을 위해 모인 예비 기업가들이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영하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

트위터 페이스북

인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