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Tip 진로 Talk

공유 인쇄 목록

<학과 Tip 진로 Talk> 홍보광고학과 진학을 위한 '숙명여대 PRAD 캠프'

교육, 학과 Tip 진로 Talk, 대학

조희정 작가 | 2019. 09. 17

[EBS 저녁뉴스]

진학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이 미리 학과에 대한 정보와 진로 설계에 대한 팁을 드리는 ‘학과팁 진로톡’ 시간입니다. 오늘은 광고와 홍보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들이 해당 학과 재학생들과 함께 대학 수업 체험을 미리 해볼 수 있도록 마련된 숙명여대 홍보광고학과 캠프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지금 함께 만나보시죠.

 

[리포트]

 

지난 여름방학, 전국 여고생 50명이 한자리에 모인 숙명여자대학교를 찾았습니다.

 

강당에서 홍보광고학과 교수의 광고 특강이 한창이었는데요,

 

인터뷰: 문장호 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이제 광고의 정의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흔들리기 시작했고 변화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광고의 정의를 딱 대답하지 못하는 게 너무 자연스러워요. 왜냐하면 학자들도 서로 ‘이게 광고다’, ‘저게 광고다’ 라는 논의를 굉장히 열띠게 하고 있거든요."

 

홍보광고학에 관심이 많은 고등학생이 홍보와 광고 콘텐츠에 대한 평소 생각과 함께 관련학과 진학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가는 시간입니다.

 

인터뷰: 문장호 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가장 궁금해 하는 점은 광고홍보학과 입시에 대해서 가장 많이 궁금해 해요. 워낙 입시의 종류도 다양하고 입시 환경의 변화도 있기 때문에 그런 환경 속에서 고등학생들이 어떤 식으로 나의 전공탐색 작업을 해야 하는지 이런 것들을 항상 궁금해해왔고요."

 

이 특강은 숙명여대 홍보광고학과 학회생들이 전국 여고생들을 대상으로 기획한 1박 2일 진로 캠프의 일환으로 진학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에게 홍보광고학과에 대한 사전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인터뷰: 조삼섭 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홍보광고학 전공에 대해서 고등학생들에게 쉽게 전공에 대해서 탐색하고 알릴 수 있는 1박 2일 캠프를 올해 8년째 기획하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광고홍보에 대해서 사전에 고등학교 때부터 관심이 있고 열심히 하는 학생들을 뽑으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히 학업 성적 보다는 우리 전공에 대해서 쉽게 말하자면 끼있는 학생들을 미리 사전에 좀더 뽑고자 하는 그런 목적도 있습니다."

 

참가 학생들은 전문가들의 특강 이외에도 기업 홍보와 광고 전략을 기획하는 경쟁 PT에도 참가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홍보광고학과 재학생들이 멘토로 참여해 조언을 줍니다.

 

캠프 기획에서부터 예산 및 운영까지 모두 담당하는 멘토들과 캠프에 참가하는 멘티 모두 각각 배우는 점이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우린 /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2학년

"저희 메인 프로그램은 경쟁 PT인데요, 저희 캠프를 위해서 협찬을 해주신 8개의 협찬 기업이 있거든요. 이 협찬 기업들은 저희가 캠프 전에 미리 협찬 제안서를 돌린 다음에 학회원들이 직접 협찬을 따내거든요. 학회원들이 직접 브랜드를 뽑아서 멘토들의 도움을 받고 직접 기획서를 작성해서 교수님들 앞에서 PT까지 하는..."

 

인터뷰: 김규리 / 한일여자고등학교 2학년

"아무래도 이론 같은 건 제가 찾아보면 나오는데 실습 과정은 제가 경험해본 적이 한번도 없잖아요, 고등학생이기도 하고 그러니까. 그런데 이 캠프에 와서 실제로 기획서도 작성해보고 경쟁 PT도 참여해 보면서 기업을 홍보하는 방안 이런 거에 대해서 잘 알아가고 싶어요."

 

미래 홍보광고계를 이끌어 나갈 전문가를 꿈꾸며 함께 한 시간.

 

앞으로도 학생들이 꿈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의미 있는 캠프로 거듭나길 기대합니다.

조희정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