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Tip 진로 Talk

공유 인쇄 목록

<학과 Tip 진로 Talk> 공공 행정가 양성을 목표로 '동국대 행정학과'

교육, 학과 Tip 진로 Talk, 대학

조희정 작가 | 2019. 06. 19

[EBS 정오뉴스]

크고 작은 모든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사람과 돈이 아닐까 싶은데요, 정부와 공공기관 등 공공 분야 역시 마찬가지겠죠. 조직의 효율적인 관리를 담당하는 행정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이라면 이 시간 진로와 진학 팁을 눈여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학과 팁 진로 톡>에서 동국대학교 행정학과를 소개해 드립니다.

 

[리포트]

 

동국대학교 행정학과의 한 전공수업을 찾아갔습니다.

 

최근 뜨거운 이슈였던 ‘https 차단 정책’에 대한 학생들의 찬반 토론이 한창이었는데요,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없는 사회는 결코 오래갈 수 없다고 저희는 결론을 지었고요. https 차단 정책은 인터넷의 순기능을 약화하는 것이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사회 전체의 이익을 보장한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온라인 불법 도박 시장 규모가 17조 원에 달하고 불법 촬영물이나 유포에 대해서 자살하는 사람들까지 나올 정도로 개인의 공익적인 부분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https 차단에 대해서 찬성하는 입장이거든요."

 

이 수업은 ‘국정관리와 행정’.

 

우리나라의 주요 정책들을 각자의 비판적 시각으로 분석하여 국정관리와 행정 거버넌스의 구성 및 작동원리를 배우는 시간입니다.

 

인터뷰: 이주하 / 동국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사실 행정학의 큰 부분은 문제해결입니다. 문제해결을 잘하려면 결국 의사소통이 필요한 거고요. 오늘날 문제해결이란 ‘거버넌스’라는 단어를 쓰듯이 정부가 혼자 하는 게 아니라 민간과 다양한 전문가들과 정책 대상자들과 시민들과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그런 능력을 키워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거고요. 제 수업에서 찬반 토론을 하는 것도 그런 이유이고요."

 

최근 정부의 기능이 다양하고 복잡하며 광범위해지면서 공공행정을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요,

 

이에 동국대 행정학과는 인사·재무·조직·기획과 정책분야에 있어 행정능력과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주하 / 동국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사실 모든 조직이 중요한 건 돈하고 사람에 대한 건데 행정학과 역시 정부조직에서 어떻게 사람들을 관리할까, 공무원을 어떻게 뽑을까 그리고 정부에서 돈이 들어가면 예산인데 예산을 어떻게 다룰까에 대해 배우는 학문이고요. 또 하나는 ‘사회적 의학’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의사가 병을 치료하듯이 다양한 이론들을 배워서 그것을 현실문제로 파악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그런 학문으로서 응용학문, 실생활 학문의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기관 외에 일반 기업체에서 요구되는 전문 행정인을 배출하기 위한 교과목들도 개설되어 있는데요,

 

인터뷰: 허진 / 동국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제가 행정학과에 들어와서 당연히 공직에 관심이 있어서 들어오기도 했지만 ‘시장 정부 네트워크’란 수업은 경제에 많이 관련이 되어 있는 수업인데요. 제가 금융과 경제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그쪽에 관련된 공직에 제가 진로나 꿈이 있기 때문에 더 기억에 남고 관심이 가는 수업인 것 같습니다."

 

인터뷰: 남해인 / 동국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정책학 개론’이 도움이 좀 많이 되었는데요. 사실‘행정학 개론’을 들을 때만 해도 가장 기본적인 과목인데도 불구하고 행정학 자체가 공익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좀 뜬구름 잡는 이야기 같아서 사실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좀 컸었는데‘정책학 개론’ 수업을 들으면서 행정의 가장 대표적인 분야라고 생각하고 있는 정책을 다루는 수업을 하면서 행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와닿게 이해할 수 있었던 부분이 있었던 것 같아요."

 

한편 행정학 전공자는 국가정부기관은 물론 공사 등의 정부투자기관, 금융기관, 언론기관, 일반기업체 등 사회 전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한데요, 

 

행정학과 진학을 목표로 하는 중.고등학생이라면 어떤 준비를 하는 게 좋을까요.

 

인터뷰: 김서영 / 동국대학교 행정학과 4학년

"아무래도 고등학교 수업을 듣다가 바로 행정학과 수업을 들으면 상당히 고등학교 커리큘럼과 다르게 느껴져서 어려울 수가 있기 때문에 진짜 행정학과에 와서 관련 지식을 효과적으로 얻고 싶다면 저는 아무래도 정치나 법 쪽,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과목들에 치중을 두어서 공부를 미리 좀 하다 왔으면 좋겠고요."

 

인터뷰: 이주하 / 동국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경제·경영학과 다른 것 중에 하나는 공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정부 일이라고 하면 당장 단기적으로는 손해를 보더라도 추구해야 할 게 있는 거고요. 효율성, 민간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생산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평성, 민주성도 같이 고려해야 하는 게 공공부문 일이고 정부 일이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선 공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문제해결이라든지 행정의 다양한 분야를 배울 때 강조하는 게 그런 부분이고 공공성이란 걸 강조하는 것도 그런 부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조희정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