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쿨리포트

공유 인쇄 목록

<스쿨리포트> "불공평한 조별 수행평가, 꼭 필요한가요?"

교육, 스쿨리포트, 중등

신지현 스쿨리포터 / 김해제일고등학교 | 2019. 05. 07

[EBS 저녁뉴스]

대학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에겐 지필평가만큼 수행평가도 중요한데요.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조별 수행평가에 대해 학생들의 불만과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무슨 내용인지, 경남 김해제일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남의 한 고등학교 점심시간.

 

중간고사를 마쳤다는 기쁨도 잠시, 학생들은 조별 수행평가 준비로 쉴 틈이 없습니다.

 

함께 자료를 찾고 의견을 모아 과제 탐구 계획서를 작성합니다.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조별 수행평가의 장점인데요.

 

하지만 결과물에 대해 조원 모두가 같은 점수를 받기 때문에 이를 꺼려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열심히 참여하는 학생들은 참여도가 낮은 학생들이 같은 점수를 받는 구조가 불공평하다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김규리 2학년 / 경남 김해제일고

"미술 수행평가를 하게 되었는데요. 네 개의 인형 모형을 만드는 거였는데, 하나씩 담당해서 해야 하는데 저 혼자 네 개를 다 만들어버린 거예요, 다른 아이들이 참여하지 않아서. 근데 이런 일이 한두 번이 아니거든요."

 

인터뷰: 최다영 2학년 / 경남 김해제일고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해결해 나가야 하는데 다른 수행평가도 많고 주말에는 학원도 가야 해서 시간이 잘 맞춰지지 않는 것 같아요."

 

이 같은 문제 때문에 선생님들은 조원과의 화합과 참여도 등을 채점 항목에 넣었지만 학생들의 불만은 줄지 않고 있는데요.

 

스쿨리포터가 고등학생 50명에게 물었더니, 조별 수행평가 채점 방식이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전체의 84%에 달했습니다. 

 

개별 수행평가를 더 선호한다고 응답한 학생도 94%나 됐습니다.

 

평가하는 선생님도 뾰족한 수가 없어 답답하긴 마찬가집니다.

 

인터뷰: 김연호 역사교사 / 경남 김해제일고

"모둠별 수행평가와 개별 수행평가 양쪽의 장점을 결합해서 토론 활동에서는 모둠별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하고 평가와 관련해서는 무임승차라든지 이런 부분들, 단점들을 배제하기 위해서 논술형 평가를 통해서 개별적인 수행평가를 (해보려고 합니다)"

 

학생들의 협업 능력을 평가하는 조별 수행평가.

 

평가 기준과 결과에 대해 구성원들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EBS 스쿨리포터 신지현입니다.

신지현 스쿨리포터 / 김해제일고등학교 schoolreport@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