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

공유 인쇄 목록

<대학입시 포커스> 다음 주 고3 중간고사‥EBSi로 수능·내신 한번에

교육, 대학입시 포커스, 중등

이영하 작가 | 2019. 04. 17

[EBS 저녁뉴스]

유나영 아나운서

<대학입시 포커스> 시간 입니다. 다음 주면 고3 학생들의 첫 중간고사가 시작됩니다. 대입에서 수시모집의 비율이 큰 만큼 내신에 대한 수험생들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EBS 대표 강사 장동준 선생님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장동준 교사

안녕하세요.

 

유나영 아나운서

고3 중간고사, 학생들이 어떤 자세로 임하면 좋을까요?

 

장동준 교사

수시를 중심으로 대비하는 학생의 경우 내신 교과 성적이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최선을 다해 준비를 해야 될 것이고요. 그리고 학생부 교과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경우 교과 전형 중 3학년 1학기 내신 등급 비중을 상당히 높게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학교들을 중심으로 대비를 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더 신경을 써야 할 거고요. 또, 학생부교과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상위권이나 최상위권 학생의 경우 내신의 추세선을 일정하게 그리고 미약하게라도 상승 곡선을 타는 게 중요하겠고요. 그리고 하위권 학생들은 가급적 상승 추세로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에 정시에 무게를 둔 학생들의 경우 내신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어요. 저는 절대 중간고사를 포기하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왜냐면 6월 모평을 보고 나서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수시를 써야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중간고사를 포기하지 말고 중간고사 대비가 곧 수능 대비라고 생각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유나영 아나운서

특히나 학교 현장에서는 수능 연계 교재인 EBS 수능특강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면서요?

 

장동준 교사

네 그렇습니다.

 

유나영 아나운서

그러니까 수능도 곧 내신과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 소리죠?

 

장동준 교사

네. 중간고사 대비가 곧 수능 대비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유나영 아나운서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일 거 같은데요, 내신 성적을 올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장동준 교사

뻔한 이야기이긴 하겠지만, 수업시간에 집중하자입니다. 수업에 들어오시는 선생님들이 내신 시험에 출제자가 되십니다. 그래서 내신시험의 출제자, 곧 수업에 들어오시는 선생님들이 수업 중에 은연 중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게 되는데요. 중요하게 강조된 내용들을 잘 적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색 볼펜이나 형광펜을 준비해서 정리를 깔끔하게 해야겠고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수업 시간에 잠을 자는 경우도 간혹 발생합니다. 그럼 이제 중요한 사항을 체크하지 못하고 결국 시험을 볼 때 쉽지 않은 어떤 상황이 발생하게 되지요. 

 

그리고 수업 시간에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 있다면 반드시 쉬는 시간을 활용해서 선생님께 꼭 질문해야 합니다. 1:1로 질문하는 가운데 좀 더 미진했던 부분이 잡히고 약점이 보완될 수 있습니다. 

 

유나영 아나운서

자신만의 예상문제를 만들어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이럴 땐 어떤 방법을 쓰면 좋을까요?

 

장동준 교사

네, 교과 내용이 완벽하게 이해가 되었다는 전제 하에 자신만의 예상 문제를 만드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왜냐면 나만의 예상 문제를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문제 출제 원리도 익힐 수 있고, 문제를 예측해 보는 과정에서 재미도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유나영 아나운서

EBSi는 수능과 내신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강좌가 있는데요, 학생들이 이 강좌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장동준 교사

네, 일선 학교에서는 대부분 수능과 함께 수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EBS 수능특강 교재를, 수능 연계교재지요. 수능특강 교재를 부교재로 채택해서 수업 시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이 수능특강이 시험 범위에 들어왔을 때 어떤 식으로 수능특강이 출제 되는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EBSi에서 내신만점 수능특강 강좌를 마련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강좌를 잘 들으시면 내신에 출제되는 다양한 문제들 단답형, 서술형, 수능형 문제까지 다양한 내신 대비 유형을 정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나영 아나운서

선생님께선 특히나 국어영역이기 때문에 국어만의 팁도 전해주실 수 있을 거 같아요.

 

장동준 교사

네, 독서나 문학 같은 경우 수능특강 사용설명서라고 해서 수능특강 자습서에 해당하는 좋은 책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수능특강 사용설명서에 나와 있는 내용들을 익히시면 상당히 내신 대비에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요. 국어과목 말고도 사용설명서가 있기 때문에 그걸 중심으로 열심히 공부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나영 아나운서

내신, 수능 따로 준비할 필요 없이 학교 수업이 내신 준비고 내신 준비가 곧 수능 대비다. 이 말씀을 오늘의 어록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영하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