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뉴스

공유 인쇄 목록

<교육현장 속으로> 대검찰청에서 '검찰체험'해요!

교육, 교육 현장 속으로, 중등

권오희 작가 | 2019. 04. 04

[EBS 저녁뉴스] 

검찰이 어떤 일을 하는지, 그 역할과 기능에 대해 학생들이 체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대검찰청 검찰체험관에서는 직접 과학수사를 체험하고, 실제 업무공간도 살펴보며 진로탐색의 기회는 물론, 준법정신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교육 현장 속으로>에서 그 체험현장을 찾았습니다.

 

[리포트]

 

지난 목요일, 서울 서초구의 대검찰청.

 

앳된 얼굴의 중학생들이 부푼 마음을 가득 안고 이곳을 찾았습니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검찰의 역할과 임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검찰체험관’ 견학을 위해서인데요.

 

인터뷰: 최연정 검찰수사관 / 대검찰청
"법은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어 있습니다.이 견학을 통해서 법과 정의, 인권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고요. 검찰의 업무를 국민들이 체험을 통해서 공감을 해보고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법에 대해서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을 갖고자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검찰역사관’을 둘러보며 사법제도의 변천사와 시대별 주요사건을 통해 역사 속 검찰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곧이어 ‘검찰체험관’으로 발걸음을 옮긴 학생들.

 

현직 검찰수사관과 함께 문서감정, DNA 감정, 지문채취 등 다양한 과학수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데요.

 

인터뷰: 김미성 검찰수사관 / 대검찰청
"검찰이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학생들이 접근하는 것조차 굉장히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는데 체험을 통해서 조금 가벼운 마음으로 검찰에서는 어떠한 일을 하는지 알 수 있고 자신이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해 봄으로써 어떻게 수사가 이루어지는지 이해를 높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문채취 과학수사를 직접 체험해본 학생들은 신기한 듯 연신 감탄사를 쏟아냅니다.

 

검사실과 영상녹화조사실 등 실제 사무공간을 둘러보는 표정이 사뭇 진지한데요.

 

인터뷰: 김건희 2학년 / 경기 화성서신중
"평소에는 교과서나 뉴스에서만 보던 그런 내용들이어서 피부에 와 닿지 않았는데 이번 체험을 통해서 검찰이 어떤 역할을 하고 우리 사회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게 되어서 좀 더 의미 있고 제가 진로를 선택할 때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터뷰: 박진렬 2학년 / 경기 화성서신중
"이번 체험을 통해서 과학수사대가 어떤 증거물을 채취하고 어떤 증거물을 찾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아서 좋았습니다"

 

우리 사회의 법과 질서를 바로세우기 위해 노력하는 검찰의 역할과 사명감에 대해 생각해본 시간.

 

나아가 법치주의와 사법제도에 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교과서 밖 ‘살아 있는’ 지식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권오희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