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뉴스

공유 인쇄 목록

<학과 Tip 진로 Talk> 보건의료 행정 전문가를 키우는 'U-보건의료행정학과'

교육, 학과 Tip 진로 Talk, 대학

문별님 작가 | 2019. 04. 03

[EBS 정오뉴스]

하나의 병원이 운영되기 위해선 의사, 간호사 뿐 아니라 기획, 구매, 마케팅 등의 업무를 맡아 하는 행정 인력도 꼭 필요한데요. 오늘 '학과 Tip 진로 Talk'에선 이러한 보건의료 분야의 행정전문가를 키우는 U-보건의료행정학과를 소개해드립니다. 

 

[리포트]

 

유한대학교 U-보건의료행정학과를 찾았습니다. 

 

이날 4학년 전공심화 과정인 '보건의료중급통계' 수업이 한창이었는데요.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보건통계의 수집, 오류와 오차의 분석 등을 배우는 수업입니다. 

 

U-보건의료행정학과는 보건, 의료 분야의 행정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인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보건의료 분야의 정보화가 진행되면서 의료 IT 실무자를 키우기 위한 교육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헌 교수 / 유한대학교 U-보건의료행정학과

"병원에서 하는 모든 행정적인 지원 업무를 다 배우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업무는 원무 행정 분야고 그 외에 기획, 총무, 구매, 마케팅 이런 모든 다양한 업무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배우는 그런 학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많은 병원에서 의료의 정보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 헬스 케어라든가 U-호스피탈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적합한 인재를 키우고 있습니다)"

 

주요 전공과목들은 크게 보건행정과 의료 IT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병원경영학’, ‘보건행정학’, ‘원무정보관리’, ‘건강보험실무’ 등이 보건행정 분야에 속하고, ‘전산학실습’, ‘의료정보실무’, ‘의료IT개론’ 등이 의료 IT 분야의 전공과목으로 개설돼 있습니다. 

 

보통 행정 관련 과목만을 떠올리기 쉽지만, 보건의료 계열이라는 특성상 의학 관련 과목들도 꼭 공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인터뷰: 박현재 2학년 / 유한대학교 U-보건의료행정학과

"병원에서의 행정 업무 같은 것, 접수, 수납 위주의 원무 정보에 관해서 주로 배우는 줄 알았는데 제가 배우다 보니까 기초임상실습이나 해부생리학 같은, 간호학과나 의과대학에서 배울 법한 전문적인 과목들을 배운다는 점…"

 

인터뷰: 신유경 / 유한대학교 U-보건의료행정학과 졸업생

"현장에서 병원 차트를 보고 근무를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차트는 의사나 간호사들이 의학용어로 쓰다 보니까 그걸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만 업무를 원활하게 볼 수 있게 되는 거고…"

 

배우는 범위가 넓다 보니 졸업 후 진출 분야도 다양한데요.

 

자신이 원하는 진로 방향에 따라 보건의료정보관리사 국가면허나 병원행정사, 손해사정사, 건강보험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인터뷰: 이다은 2학년 / 유한대학교 U-보건의료행정학과

"취업 분야가 보험회사나 제약회사, 의료IT, 병원 행정 쪽으로 이렇게 분야가 다양한 것처럼 학과에서 배우는 과목들이 그만큼 다양하기 때문에 그 점에서 저는 제일 만족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인터뷰: 최헌 교수 / 유한대학교 U-보건의료행정학과

"(병원 행정 외에도) 다양한 의료기관과 손해사정사 관련된 산업체, 그리고 최근에 와서 제약회사라든가 의료IT 회사, 의료 장비 회사 또 의료 구매나 마케팅 회사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 해외 환자 유치 관련된 업체 쪽으로도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행정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었을까요? 

 

인터뷰: 권지영 4학년 / 유한대학교 U-보건의료행정학과

"병원에 관심이 많고, 병원의 전반적인 흐름이나 대학에 오기 전에 병원의 특징 이런 건 당연히 알고 왔으면 좋겠고 병원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시스템 이런 것들은 알고 와야 전공 공부에 도움이 되다 보니까 그런 것들은 좀 알고 왔으면 좋겠어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실무 역량을 쌓고 있는 U-보건의료행정학과 학생들과의 만남이었습니다. 

문별님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