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Tip 진로 Talk

공유 인쇄 목록

<학과 Tip 진로 Talk> 미래 호텔리어를 양성하는 '호텔경영학과'

학과 Tip 진로 Talk

문별님 작가 | 2019. 01. 22

[EBS 저녁뉴스]

요즘 휴가를 여행지가 아닌 호텔에서 보내는 분들 많으시죠. 과거에는 호텔이 보통 '숙박'을 위한 곳으로 여겨졌지만, 이젠 휴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대중들에게 친숙해지고 있는데요. 오늘 '학과 tip 진로 talk'에선 미래 호텔산업을 이끌어갈 호텔경영학과 학생들을 만나봅니다. 

 

[리포트]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를 찾았습니다. 

 

이날은 호텔경영학과의 전공과목 중 ‘경영정보시스템’ 수업을 볼 수 있었는데요.

 

경영 정보 시스템은 기업의 경영정보를 총괄하는 시스템으로,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활용해 경영 의사결정을 돕는 종합시스템입니다. 

 

인터뷰: 변정우 교수 /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모든 산업이 ICT 중심으로 갑니다. 호텔도 경영 정보, ICT가 기반되지 않으면 모든 일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경영학에 있어서의 경영정보를 활용하는 것들, 이런 것들에 대해서 (오늘 강의를 했습니다)"

 

호텔경영학과는 미래 호텔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과거에는 호텔이 ‘숙박’을 하는 곳으로 인식되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문화 시설과 결합하면서 더 폭 넓은 역할을 맡게 됐는데요. 

 

따라서 호텔경영학과의 교육 내용도 호텔과 관련된 여러 분야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희주 2학년 /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그냥 호텔뿐만 아니라 클럽이나 리조트, 카지노처럼 호텔과 연관된 많은 산업들이 있어요. 그리고 그것들을 과목별로 되게 구체적으로 배우는 편이거든요. 그래서 너무 호텔에만 치중되어 있지 않고 여러 방면에서 학습을 한다, 그렇게 보시면 될 것 같아요."

 

호텔경영학과의 커리큘럼은 ‘경영정보시스템’, ‘재무관리’, ‘마케팅원론’, ‘인적자원관리’ 등 경영학의 기본과목과 호텔경영에 필요한 실용적 학문인 ‘호텔경영론’, ‘호텔객실경영론’, ‘호텔식음료경영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정규 커리큘럼에서는 이론적 지식을 탄탄하게 쌓고, 인턴십이나 학회 활동 등으로 현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박혜진 2학년 /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호텔에 관련된 학회 같은 경우에는 무조건 한 학기에 두 번 정도 고정된 답사 활동이 있어서, 그 학회에 속하게 되면 다녀오게 되고 (학교에) 호텔 지배인들을 초청을 한다든가 교수님과 함께 호텔에 답사를 가서 지배인의 강의를 듣는다거나 이런 걸 통해서 각 부서들에서 어떤 일이 이루어지고 있고 현장에서 호텔산업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런 것들을 많이 배우고 있어요."

 

그렇다면 호텔경영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선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요? 

 

인터뷰: 변정우 교수 /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첫 번째, 서비스 마인드를 가져라, 남한테 배려하고 서비스해주는 것에 어떤 기쁨을 갖는 친구들, 두 번째는 언어 능력,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들, 그런 것들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 그다음에 서비스라는 것들이 단순히 서비스해주는 걸로 끝나지 않기 때문에 경영하는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는, 그런 쪽에 관심을 갖고 있고 그런 쪽에서 자기 미래를 찾고자 하는 친구들이 오면 좋은 그런 학과다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서비스업의 중점에 서 있는 호텔산업, 그리고 그를 이끌어갈 인재들이 모인 호텔경영학과-

 

이들이 미래 호텔리어를 꿈꾸는 고등학생들에게 남긴 조언을 들어봅니다. 

 

인터뷰: 박혜진 2학년 /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제가 가장 크게 느낀 장점이 미리 호텔에 대해서 알고 왔기 때문에 수월한 점이 굉장히 많았어요. 그래서 호텔 관련된 서적을 읽으면서 기본 지식을 쌓는다거나 호텔의 최신 동향이나 변화에 관한 뉴스들을 기사로 잘 접하고 관심 있게 지켜보면, 큰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문별님 작가 hiphopsaddy@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