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전시

공유 인쇄 목록

<뉴스G> 우리 가족 최고의 이벤트! 다 같이 저녁 식사

뉴스G

김이진 작가 | 2019. 01. 11

[EBS 저녁뉴스]

여러분의 저녁식탁에선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요? 올 한 해 저녁식사시간은 가족구성원 모두가 참여해 만드는 '가족 이벤트 시간'으로 바꿔보면 어떨 까요. 특히나, 식사 메뉴를 정하고, 장을 보고, 음식을 만들며, 먹는 과정에 자녀를 참여시키면 큰 학습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가족의 중요 행사가 된 '저녁 한 끼'가 선사하는 것들, 뉴스G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자녀를 위해 중요한 프로젝트를 시작한 가족들- 

 

이들이 실천하고 있는 것은 자녀와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것인데요. 

 

자녀와 함께 저녁식사 메뉴를 정하고, 장을 보며, 음식을 만들어, 함께 식사를 하는 과정에 시간을 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교육투자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가족 식사’가 가져다 주는 마법 같은 효과는 다수의 연구를 통해 밝혀져왔는데요. 

 

그 중 가장 자주 발표된 주제는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갖게 된다는 것- 

 

그러나, 가족 식사의 효과는 ‘건강’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가정 환경에 대해 연구했던 하버드 대학 연구팀은 의외의 결과를 얻은 바 있습니다. 

 

부모가 책을 읽어줄 때보다, 부모와 함께 식사할 때 아이들은, 더 많은 수의 단어와, 더 다양한 어휘를 익혔죠.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횟수가 학교 성적을 예측하는 강력한 지표라는 연구도 있습니다. 

 

가족과 저녁식사를 하는 횟수가 일주일에 5회에서 7회인 청소년은 일주일에 2회에 불과한 청소년보다 A학점을 받을 가능성이 두 배 높았기 때문입니다. 

 

반면, 흡연과 음주를 할 확률은 낮았죠. 

 

마찬가지로, 가족 식사를 자주 할수록, 우울한 감정에 빠지거나, 위험행동을 할 가능성이 적었고 ,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족 식사를 통해 이런 교육 효과를 얻으려면, 저녁식탁에 꼭 있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즐거운 분위기 그리고 대화입니다. 

 

자녀교육의 1순위로 ‘저녁식사 함께 하기 프로젝트’를 시작한 가족들은 재미있는 저녁식사시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데요. 

 

저녁 식탁을 즐겁게 해줄 대화 주제, 식사 준비를 하면서 할 수 있는 게임, 자녀와 함께 도전해 볼만한 음식 같은 정보를 나누며, 저녁식사시간을 가족 모두가 기다리는 최고의 이벤트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새로운 한 해- 자녀들에게 즐거운 저녁식사 시간을 선물해 보면 어떨까요- 

김이진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