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

공유 인쇄 목록

취업준비생들의 방학‥"다양한 경험 쌓아야"

생활, 교육, 대학

이동현 기자 | 2018. 12. 25

[EBS 저녁뉴스] 

극심한 청년 취업난이 이어지면서 대학생들은 취업준비로 학기보다 더 바쁜 겨울방학을 보내고 있는데요. 취업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 겨울방학,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이동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겨울방학을 맞은 대학가.

 

바늘구멍인 취업문을 뚫기 위해 대학생들은 스펙 쌓기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INT): 성윤아 / 대학생
"요번 방학 때 토익을 공부하려고 준비 중이에요. 그런데 (취업준비가) 좀 막막하네요"

 

전문가들은 먼저 방학 기간을 활용해 취업 목표를 명확히 정하라고 강조합니다.

 

진로가 불분명하면, 취업 준비를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학년이라면 어학이나 학점관리 등 스펙 쌓기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직무 경험이나 인턴십 등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기업들이 직무중심 채용을 보편화하면서 업무 경험이 있는 신입사원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취업을 앞두고 있다면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대비도 방학을 활용해 틈틈이 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위주로 정리하고, 면접은 모의 면접을 통해 미리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뷰 (INT): 전민제 /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직무중심으로 평가하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방학을)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실무경험을 쌓는 시기로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또, 취업 진로가 결정됐다면 무작위로 지원하기보다는 20개 정도로 지원할 기업을 추려보는 것이 효과적인 지원전략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EBS뉴스 이동현입니다. 

이동현 기자 dhl@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