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뉴스

공유 인쇄 목록

이상민 의원, 동북아 번영을 위한 한반도 ICT융합기술 교육·교류 협력세미나 개최

황대훈 기자 | 2018. 11. 23

[EBS 지식뉴스] 

[황대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한반도ICT융합포럼과 전자신문사 주관으로 ‘동북아 번영을 위한 한반도 ICT융합 기술 교육 교류 협력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남북한 ICT 융합 기술과 교육 교류를 통한 상호 신뢰 회복과 동북아 번영을 위한 한반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자는 취지입니다.  

 

주제발표 순서에선 안치득 ETRI 한반도 IDX 추진위원이 방송과 통신 기술, 의료 분야 등 다양한 ICT 기술에 대한 교류 방안에 대한 ‘한반도 ICT 교류 제안’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박대수 KT CR 부문장은 북한의 통신현황과 남북간 통신 교류협력 추진 경위와 원격의료진료, 이산가족 화상 상봉 고도화, 방송과 콘텐츠 교류 등 ‘한반도 단계별 ICT 교류 현황 및 추진 제안’ 대해 소개하고, 북한 의료계의 현실과 의료 지과 의료 약학 실태, 인도적 관점에서의 지원 및 의료 교육 교류 등 ‘북한 의료지원 현황 및 인도적 의료 및 교육 교류 추진제안’도 논의했습니다.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는 정태명 성균관대 교수, 송경희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 조혜실 통일부 남북경협과 서기관이 자리해 남북한 상호 신뢰 회복과 아울러 ICT 융합 기술·교육 교류에 대한 실효성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남북경색이 완화되면서 남북한의 ICT 용어 정리 등 남북 ICT표준부터 함께 만들어가야할 시기가 됐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남북한 ICT기술 수준을 가늠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한 협력을 준비 하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hwangd@ebs.co.kr 

황대훈 기자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