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쿨리포트

공유 인쇄 목록

<스쿨리포트> 학생 선도부, 그 역할은?

스쿨리포트

장재훈 스쿨리포터 / 창신고등학교 | 2018. 10. 11

[EBS 저녁뉴스]

전국의 많은 학교에서 학생 선도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또래 친구들의 생활 지도를 하게 하는 건데요. 이 선도부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협조와 지지가 우선이겠죠. 선도부에 대한 학생들과 선생님의 생각을 경남 창신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선도부를 자체적으로 구성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선도부는 교내 활동 안전 지도나 학생들이 교칙을 지키도록 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하지만, 많은 선도부 학생들이 학생 선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한 고등학교의 점심시간.

 

선도부 학생들이 교내 스마트폰 사용 단속을 시작하지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이 눈에 띄는데요. 

 

학교에서 금지하고 있는 사복 착용 등도 비슷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영민 선도부 차장 / 경남 창신고

"선도부 활동을 하다 보면, 잘 지키지 않는 일부 학생들 때문에 잘 지키는 학생들까지 교내 규칙을 잘 안 지키게 되는 그런 선동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선도부 학생들의 단속에도 이에 따르지 않는 학생들까지 있다고 하는데요. 

 

학생부가 너무 엄격하게 활동해서 항의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이경준 (가명) / 경남 창신고

"교칙을 지키는 것은 당연하지만, 너무 사소한 부분까지 단속할 때가 있어서 학교생활을 하는 데에 불편할 때도 조금 있는 것 같아요."

 

인터뷰: 이윤상 선도부 부원 / 경남 창신고

"본래 정해진 부분만 선도 활동을 하지만, 학생들이 교칙을 어기는 사항과 범위가 점점 넓어져서 원래 단속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세한 부분까지 단속을 하는 것이 학생들의 반발을 사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자, 교칙을 잘 지키지 않는 일부 학생들만 집중 단속을 하자는 의견도 나오지만, 이 또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태운 교사 / 경남 창신고 인성안전부

"학생들에게 교칙을 준수하며, 준법정신을 기르고, 건전한 학교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인성안전부와 선도부의 역할입니다. 교칙을 자주 어긴다고 일부 학생들에게만 가해지는 집중 단속은 단체 생활에 있어서 공평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선도부와 비선도부를 떠나 

 

모든 학생들이 스스로 교칙을 준수하고, 서로를 배려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EBS 스쿨리포터 장재훈입니다.

장재훈 스쿨리포터 / 창신고등학교 schoolreport@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