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을 잡아라

공유 인쇄 목록

<꿈을 job아라> 창업 생태계 성장을 위한 '서울창업허브'

꿈을 잡아라

권오희 작가 | 2018. 10. 01

[EBS 저녁뉴스]

최근 스타트업과 신생 벤처기업 업계에서 화제가 되는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시민과 창업기업, 그리고 창업 유관기관들이 모두 모여 창업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울창업허브'인데요.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은 한 번 문을 두드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꿈을 잡아라>에서 함께 만나보시죠.

 

[리포트]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

 

성공을 꿈꾸는 많은 이들이 한데 어우러져 자유롭게 소통하고 교류하며, 꿈을 현실화시키는 공간인데요.

 

시민과 창업기업, 창업 유관기관들이 모두 모여 창업 생태계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마련된 이 기관은 국내 모든 창업 기업과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경일 센터장 / 서울창업허브

“서울시는 10년 전부터 창업을 위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이제 (서울)창업허브를 통해서 그동안 흩어져있던 자원들을 모으고 좀 더 집중적으로, 좀 더 전문화 된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 서울창업허브를 만들었습니다. 저희는 예비 창업자부터 창업한 지 7년 이내의 모든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업한 기업 혼자만이 성장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민간에 있는 투자자나, 엑셀러레이터, 또는 법률, 회계, 특허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서 스타트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6월 개관한 서울창업허브에서는 예비창업기업, 초기창업기업, 창업 후 성장기업, 글로벌 창업기업 등으로 구분된 성장 단계에 따른 맞춤형 보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단계별 성장 솔루션을 통해 창업 멘토링부터 특허출원, 세무, 법률지원, 투자자 유치, 그리고 해외 진출까지 스타트업의 모든 고민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큽니다.

 

인터뷰: 정종척 대표 / '서울창업허브' 입주기업

“(저희는) 딥러닝 기반의 영상인식 솔루션 전문기업이고요. 저희 제품은 로봇 팔에 장착되는 로봇비전(이 있고), 또한 영상인식 기반으로 사용자를 자동적으로 추적하고 쫓아다니는 자율비행 셀카 드론을 만들고 있습니다. (서울창업허브는) 기업들이 아직 찾지 못한 서비스나 솔루션, 지원책들을 먼저 찾아서 먼저 제시해주는 것이 다른 곳과 다른 것 같아요. 저희는 그런 프로그램들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고요. 굉장히 지금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창업 생태계를 조사, 분석해 기업지원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정책을 제안하고, 이를 공공의 역할로서 직접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창업 교육과 컨설팅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것은 물론, 소셜벤처 및 재기창업지원 등 소외 영역에 대한 인프라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터뷰: 문경일 센터장 / 서울창업허브

“서울창업허브와 함께 일하시는 분들, 서울창업허브를 통해서 사업을 시작하신 분들이 말 그대로 사업이 확장되고, 그럼으로써 일자리가 늘어나고, 그럼으로써 국가경제에도 좀 더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이고요. 그래서 창업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 그 때의 니즈나 필요한 수요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거기에 대해서 대응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 공간은 창업을 꿈꾸는 이들, 그리고 창업을 시작해 또 다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이들의 열정과 에너지로 가득 차 있습니다.

권오희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