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교육

공유 인쇄 목록

<세계의 교육> 美, 백인 우월주의 팟캐스트 운영 교사 퇴출

세계의 교육

엄은용 작가 | 2018. 03. 08

[EBS 저녁뉴스] 

누구나 쉽게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방송할 수 있는 '팟캐스트',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미국에서는 한 교사가 팟캐스트를 이용해 백인 우월주의 내용을 방송하다 교단에서 퇴출당했습니다. 세계의 교육에서 전해드립니다.

 

뉴스1. 백인 우월주의 팟캐스트 운영한 美 교사 퇴출

     

백인 우월주의 팟캐스트를 만들어 운영하던 미국의 한 중학교 교사가 교단에서 퇴출당했습니다. 

     

데이아나 볼리티치는 '사과하지 않는'이라는 뜻의 언어팔러제틱(Unapologetic) 배너를 단 팟캐스트를 몰래 운영해 왔는데요. 

     

해당 교육구는 볼리티치를 교사직에서 해임하고 '교단에서도 백인 우월주의적 강의를 진행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뉴스2. 中, 왕따 대책?‥교내 CCTV 설치 논란

     

중국에서 학생들의 안전문제와 왕따 대책의 하나로 교내 전체에 CCTV를 설치하는 경우가 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최근 설치되는 CCTV는 학생의 표정과 책의 제목이 보일 만큼 고성능으로 수업시간은 물론 쉬는 시간과 방과 후까지 촬영돼 학생들은 '마치 감옥 같다'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또한 원칙상 교직원도 무단으로 볼 수 없는 CCTV화면을 일부 학교에서 돈을 받고 학부모에게 제공하다 적발되는 등 교내 CCTV를 둘러싼 문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뉴스3. 인도 '홀리' 축제, 대학가 성폭력 논란

     

서로에게 색색의 가루와 물감을 던지며 한해의 복을 기원하는 인도의 '홀리' 축제와 관련해 최근 인도 대학가에서 항의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델리 대학교와 델리 경찰서 앞에 모인 여학생들은 '축제를 핑계로 여성의 몸을 동의 없이 함부로 만지는 등의 성폭력이 정당화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는데요. 

     

경찰은 대학가와 여대생 기숙사 주변의 순찰을 강화하고 무차별적인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금까지 세계의 교육이었습니다. 

엄은용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