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을 잡아라

공유 인쇄 목록

<꿈을 잡아라> 신기술의 핵심, 공간정보 개발자

사회, 꿈을 잡아라

권오희 작가 | 2017. 10. 09

[EBS 정오뉴스] 

포켓몬고와 무인주행차, 드론 택배 등은 정보와 기술이 융합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간정보를 활용한 산업인데요. 공간정보를 활용한 기술은 진화를 거듭해 점차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늘 <꿈을 잡아라>에서는, 이러한 공간정보 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공간정보 개발자’를 소개합니다. 함께 보시죠.

 

 

[VCR]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고'가 전 세계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던 이유는 실제 주변 공간정보가 결합됐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내비게이션, 택시 안심귀가 서비스, 맛집 찾기 등 ‘공간정보’는 이제 우리 일상에서 친숙한 정도를 넘어 없으면 매우 불편한 필수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공간정보란,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 대한 위치정보와 속성정보를 뜻하는데요.

 

이러한 공간정보를 다양한 분야로 활용하는 것은 개발자의 몫입니다.

 

int) 채성기 / 공간정보 개발자

기존의 지리정보는 건물, 도로와 같은 (고정적) 위치를 가지는 것들이 대상이었지만, 오늘날의 공간정보는 기존의 지리정보 외에 사람, 자동차 등 (움직이는 객체의) 위치정보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 개발자는 우리 주변의 공간을 데이터화하고 분석하여, 국토 및 자연이나 문화유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개발하는데요.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중인 ‘브이월드’ 시스템이 공간정보를 활용한 서비스의 좋은 예입니다.

 

int) 채성기 / 공간정보 개발자

브이월드에서는 공간정보를 2D,3D로 지도상에서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가 공간정보를 open API 형태로 시민들에게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 (브이월드 서비스를) 공공기관에서 활용해서 재난대응 시스템 혹은 예방 시스템이나 병해충 예방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하고, CCTV 정보나 주차정보를 이용해서 범죄예방 시스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여성가족부에서는 성범죄자 알림이라는 앱을 저희 브이월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브이월드는 기존의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로드뷰를 넘어서, 지도의 포괄적인 정보까지 제공하는데요.

 

토양의 형태와 건물의 높이가 실제와 동일하게 표현될 뿐만 아니라 건물을 입체적으로 재현해서 생생한 현장감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교통정보, 여행정보, 생활안전정보 또는 재난 재해정보 서비스까지, 활용 분야가 무궁무진한 만큼 공간정보산업의 전망과 발전 가능성도 큰데요.

 

int) 채성기 / 공간정보 개발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길 찾기나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최근 주목받는 AR, VR, 자율주행차나 드론 등의 신산업에도 공간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정보는 다양한 정보와 결합이 되기 때문에, 핵심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간정보의 가치로 인해 공간정보산업의 미래와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무한한 부가가치의 원천인 공간정보가 신기술의 핵심으로 주목받으면서, 우리의 삶도 더욱 편리하고 윤택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권오희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