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쿨리포트

공유 인쇄 목록

<스쿨리포트> "정치에 관심 많은 청소년 모여라"‥YUPAD 정기 총회

스쿨리포트

최인정 스쿨리포터 / 경북외국어고등학교 | 2017. 08. 29

[EBS 저녁뉴스] 

정치와 외교에 관심 있는 전국의 청소년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를 놓고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경북외국어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외고와 자사고 폐지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은 어떨까?

     

"지역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도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역할이 큽니다."

     

"최초의 취지와 다르게 지금 대학을 잘 가기 위한 어떤 수단으로 전락해버렸다…"

     

우리 사회를 뜨겁게 달군 갑질 논란부터, 난민 수용문제와 국제 분쟁 사례와 같은 국제사회의 문제까지, 다양한 주제를 놓고 열띤 토론이 벌어졌습니다. 

     

전국청소년정치외교연합동아리 YUPAD의 35회 전국 총회입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정치외교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홍보 UCC도 만들었습니다.

     

인터뷰: 지은기 2학년 / 충북 운호고

"우리의 삶과 우리의 사회를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꼭 정치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인터뷰: 최준석 1학년 / 충북 세광고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으로서의 위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많은 정치와 외교에 참가하며 우리나라가 더 발전하고…"

     

‘YUPAD’는 전국의 학생들이 모여 만든 전국청소년정치외교연합동아리로 올해로 9년째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치와 외교 분야를 연구하며 이슈가 되는 사회 문제 가운데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해 토론합니다. 

     

자신들의 생각을 반영한 정책도 만들어봅니다.

     

사할린 희망 캠페인과 탈북자 북송 반대 서명운동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했습니다. 

     

인터뷰: 최현선 회장 / 청소년정치외교연합회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게 해서 자신들의 고유의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정치 외교,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주변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면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대한민국을 환한 미래로 이끌 청소년들의 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EBS 스쿨리포터 최인정입니다.

최인정 스쿨리포터 / 경북외국어고등학교 schoolreport@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