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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멘토 삼인문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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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멘토 삼인문답> 이제는 '적기교육'이다

교육, 육아멘토 삼인문답, 유아·초등

조희정 작가 | 2015. 10. 29

[EBS 저녁뉴스] 

[EBS 뉴스G]

여러분 혹시 ‘적기교육’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말 그대로 

교육의 적기를 놓치지 말고 아이들을 배움으로 이끌자는 

‘적기교육’에 여러분은 어느 정도나 동의하시는지요? 

오늘 <육아멘토 삼인문답>에서 우리 학부모들이 

조기교육보다는 적기교육에 눈을 돌려야 하는 이유를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아이가 무언가를 알아야 한다면

기왕이면 하루라도 더 빨리 배우는 게 낫지 않을까요?

 

하지만 오늘 이 세 명의 육아멘토들은

여러분이 자녀들에게 ‘적기교육’ 할 것을 권합니다.

  

여기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년에 걸쳐 

한국과 중국, 일본 유아들의 교육 실태를 조사한 

동아시아 국가 유아교육전문가들의 공동연구인데요.

  

이 가운데 우리나라 유아들에게서만 나타난 

특이한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인터뷰: 이기숙 유아교육전문가

"선행학습 위주의 조기교육이 우리나라에 많이 있다는 거죠."

  

그렇다면 조기교육을 받은 아이들과 

적기교육을 받은 아이들 간의 

실제 학습 능력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먼저 읽기 능력과 어휘력과 관련한 

사교육을 받은 만 5세 집단과 

사교육을 받지 않은 만5세 집단을 모집해 

비교 분석해봤는데요.

  

이들이 초등학교 1학년이 되었을 때 

두 집단의 읽기능력과 어휘력엔 별다른 차이가 없었고

오히려 문자 선행 사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의 평균이 

약간 높았습니다.

  

이 아이들이 3학년이 되었을 때엔 

더 놀라운 일이 일어났는데요.

조기선행학습 경험이 전혀 없었던 아이들이 

읽기 이해 능력과 어휘력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반면 조기교육으로 인해 

잃어버린 대가는 예상보다 컸는데요.

바로 사회성과 창의성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아이의 ‘적기’는 언제이며 

누가 발견할 수 있는 걸까요?

  

인터뷰: 최바울 유아심리전문가

"내 아이에게 맞는 적기를 찾아주세요."

  

특히 언어 능력에 있어서 적기교육의 시점은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시점과도 일치하는데요.

  

인터뷰: 클로이 영어강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의미·동기부여가 되는 언어(영어)교육을 하세요."

  

또한 언어발달에 있어서는 양육태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손꼽히는데요.

  

인터뷰: 이기숙 유아교육전문가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네 가지를 함께하세요."

 

인터뷰: 클로이 영어강사 

"그림책을 활용하여 오감을 자극해주세요."

 

인터뷰: 최바울 유아심리전문가

"자연스러운 환경을 통해 학습의 흥미를 유도하세요."

  

적기교육에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남들보다 뒤쳐진다는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양육 철학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다름 아닌 부모가 가져야 한다는 점이죠.

 

그건 바로 내 아이의 자연스러운 성장에 대한 확신과 

믿음에서부터 출발하지 않을까요.

조희정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