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BS NEWS 육아정보

공유 인쇄 목록

2017년까지 5세 이하 영유아 보육 지원비 인상

| 2014. 01. 09

2017년까지 만 5세 이하 영유아들에 대한 정부의 보육 지원비가 늘어난다.
먼저 보육료 적정화를 위해 표준보육비용을 재계측, 내년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2015년부터 보육료 단가를 정할 방침이다.

만 3~5세 누리과정(보육료) 단가는 현행 월 22만원에서 2016년까지 월 30만원으로 인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0~2세 보육료와 가정 양육수당은 의견수렴을 거쳐 2017년까지 연령별로 단가를 적정 수준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저소득·취약계층의 경우에는 특별활동비 등 보육료 외 시설이용 비용 지원을, 중산층 이상의 경우 부모 부담분 중 시설 이용시 필수 경비에 대해 소득공제(교육비) 항목 추가를 검토한다.

맞춤형 보육양육 지원도 강화한다.

내년 상반기 중, 각계 의견수렴을 통해 종일제 중심 무상보육 지원을 보완하고 전업주부·맞벌이·시간선택제 취업모 등 다양한 보육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보육지원체계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직장맘을 위해서는 야근·휴일근무 등을 위한 시간연장보육(시간연장, 24시간, 방과후 보육 등) 지속 확대를 준비중이다.

또 입소대기관리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2015년까지 하나의 카드로 어린이집과 유치원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One-card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가정양육을 위해서는 2017년까지 일시보육서비스(시간제)을 도입하는가 하면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전국으로 확충하고 아이돌봄서비스를 다양화한다.

/ EBS NEWS